건설하도급분쟁조정협의회는 하도급거래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24조 및 동법시행령 제11조에 의거 1985.5.15일 대한전문건설협회와 대한건설협회가 공동으로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분쟁조정절차의 특징은 첫째, 하도급법 제2조에 해당되는 원·수급사업자간의 분쟁사안을 법적처리 이전단 계에서 당사자간 협의를 통한 분쟁의 자율적 해결을 원칙으로 하고 둘째, 재판제도와 비교하여 비교적 온 화한 분위기에서 절차가 진행되고 분쟁당사자간의 협의를 통한 결론 도달에 주력하며 셋째, 분쟁당사자에 게 해당사안의 특성이나 애로점을 충분하게 진술할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갈등을 완화시키거나 해소하기 때문에 분쟁종결후의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넷째, 일반소송에 비하여 신속한 해결이 가능하고 비 용부담이 없는 것 등입니다.
앞으로 회원사의 권익보호와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하도급자의 억울함을 풀어주는 해결사로 거듭나고자 하는 건설하도급분쟁조정협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본 협회 싸이트「사이버민원실」란에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